어콜레이드 (ACCOLADE) 사의 인기드라이빙게임 테스트드라이브1 (TEST DRIVE 1) 실행기 입니다. IBM호환기종용 테스트드라이브1은 1987년에 첫 발매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후 20년이 지난 지금도 각종게임기와 PC용으로 계속해서 후속작이 나오고 있는 역사가 깊은 게임이지요.

(화면이 흑백인 이유는 당시 사용하던 IBM-XT 기분도 내볼겸해서 도스박스 (DOSBOX) 를 허큘리스모드로 설정 후 SIMCGA 를 사용해 실행해서 그렇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스트 드라이브의 타이틀화면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람보르기니 카운타크 (LAMBORGHINI COUNTACH) 입니다. 테스트드라이브1 등장차량중에선 가장 비싼 차지요.
2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새롭다고 느껴질정도로 디자인이 멋진 차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터스 터보 에스프릿 (LOTUS TURBO ESPRIT) 입니다. 007 영화에서 본 기억이 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르쉐911터보 (PORSCHE 911 TURBO) 입니다. 화면하단에 보이는 각 차량들의 제원표를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라리 테스타로사 (FERRARI TESTAROSSA) 로 테스트드라이브1에선 가장 빠른 차입니다.
니드포스피드1에서도 등장했던걸로 기억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보레 코베트 (CHEVY CORVETTE) 입니다. 요즘은 주로 코르벳이라고 발음 하더군요.
차량가격이 35,000달러로 테스트드라이브1 등장차 중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르쉐911터보의 운전석입니다. 각 차량마다 운전석도 다르기 때문에 당시 게임 기준으로는 엄청나게 사실적인 표현이지요. 1988년에 컴퓨터학원에서 이 게임을 처음봤을때에는 그 전 까지의 게임과는 다르게 너무나 현실감이 있어보이고 재미있어보여서 다음날부터는 일찌감치 학원에 가서 수업시간전에 학원선생님을 졸라서 테스트드라이브를 한판 하고 수업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스테이지를 통과하면 이렇게 주유소에 정차해 있는 모습과 함께 획득점수나 평균주행속도등을 알려줍니다.
후속편인 테스트드라이브2에서도 같은 방식이 이어지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보레 코베트의 운전석입니다. 테스트드라이브1 등장차 중 유일하게 디지탈계기판을 장착했지요.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외화 전격Z작전의 키트도 이런 디지탈계기판을 달고 있었는데..
키트를 워낙 좋아했기 때문에 디자인도 비슷하고 디지탈계기판을 달고 있는 코베트로 가장 많이 플레이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속으로 경찰차에 잡힌 모습입니다. 일단 잡히면 빨리 정지하는게 좋습니다. 경찰차가 앞에서 급정거를 하기 때문에 무시하고 달리다간 그대로 경찰차와 충돌해버리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속딱지가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요 화면은 애플2용 테스트드라이브 스샷입니다. 당시 컴퓨터학원에서 토요일마다 있는 게임시간에 애플2용 테스트드라이브도 많이들 플레이 하던데.. 저는 MSX베이직과정을 통과하고 IBM반으로 승급(?) 했기 때문에 주로 IBM용 테스트드라이브로 놀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2가 해상도는 떨어지지만 기본적으로 칼라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IBM용 테스트드라이브1과는 다르게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하지만 당시에 학원에 있던 애플2, IBM용 모니터 전부가 그린모니터였던지라 아무래도 IBM용이 보기 좋았습니다.

Posted by 맵시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필패코리아 2009.06.13 1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XT시절 허큘리스 글픽카드로 즐겼던 게임이네요.

  2. Bernard 2012.01.09 0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임은 제가 가지고 있던 512kb 램에서는 돌아가지 않았었습니다. ㅋㅋ
    그래서 640kb를 가지고 있던 친구들을 엄청 부러워했었는데.
    제 기억의 오류일까요? ㅎㅎ

    • BlogIcon 맵시나 2012.01.09 1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교부에서 XT급 교육용컴퓨터 표준사양을 512KB 램으로 정해서 벌어진 사태같습니다. ㅎㅎ
      친구집에서 돌아가는 게임이 내 컴에선 안되면 참 속상하지요.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는데 'MSX2 전용' 이란 문구가 떡하니 박힌 게임 악마성드라큐라 를 혹시 될지도 몰라 하는 희망을 가지고 친구한테서 겨우겨우 빌려왔는데 제 MSX1 아이큐1000 에선 실행이 안되서 엄청 실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3. 멍뭉이 2013.10.23 12: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2인치 그린모니터로 즐기던 거네요
    simcga 띄워서 실행했던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