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게임 실행기/IBM

SIMCGA 4.0 로 고전게임 소코반 (SOKOBAN) 실행기

by 맵시나 2008. 2. 9.
반응형
흑백 허큘리스그래픽카드 (Hercules Graphic CARD) 에서 CGA 모드를 에뮬레이션 해주는 유틸인 SIMCGA 의 실행기 입니다.
 

simcga


SIMCGA 가 아마도 80년대 국내 IBM게임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쓰이던 유틸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magickey 나 mono 같은 비슷한 기능을 하는 유틸들도 있었지만 저는 화면이 큼직하게 나오는 simcga 를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화면에 잔상이 생긴다던가 magickey 등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던지 하는 단점도 있었지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의 20년만에 실행시킨 simcga 를 그냥 꺼버리긴 아까워서 당시 인기게임이었던 스펙트럼홀로바이트사의 소코반 (sokoban) 도 한판 해봤습니다. SIMCGA를 실행시키니 CGA, TANDY 그래픽모드만 지원하는 소코반도 역시 실행이 잘되더군요. 에뮬레이터상에서도 제대로 작동하는 simcga 의 모습이 신기합니다. ㅎㅎ

(다만 dosbox를 허큘리스모드로 설정해놓고 simcga를 실행시키면 글자가 안보이는 증상이 있으므로 게임실행 명령어를 외워뒀다가 입력해야됩니다. dosbox가 아직은 완벽하지 않아서 그런듯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 화면도 꽤 익숙한 장면이지요. 로비에서 엘리베이터를 고르는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레벨을 마음대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A 키로 선택된 레벨로 이동..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테이지1의 모습입니다. 첫스테이지 치고는 좀 까다로운 편이어서 처음에는 엄청 해맸던 기억이 나네요.

(실행화면은 도스박스 (DOSBOX) 에서 허큘리스 모드로 설정하고 simcga 를 실행한 플레이화면입니다. 참고로 구글에서 simcga.zip 이라고 검색하면 simcga 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곳이 몇군데 나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