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픈케이스/MSX

삼성전자 SPC-800 (MSX - SAMSUNG SPC-800) 데모프로그램 카세트테이프

by 맵시나 2008. 2. 26.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전자의 8비트 MSX 컴퓨터 SPC-800 의 데모프로그램 카세트테이프 입니다.
MSX와 연결된 데이타레코더에 이 테이프를 넣고 로딩하면 데모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지요. 
지금은
가지고 있던 데이타레코더가 망가져서 작동이 잘되는지 확인해볼 수 없는게 참 아쉽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모프로그램의 사용설명서도 스캔해봤습니다. 익숙한 명령어인 CLOAD 도 나오네요. 이 데모테이프를 MSX에뮬레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고 싶어서 인터넷을 뒤져봤더니 MSX TAPER 란 프로그램이 눈에 띄긴하는데.. 마침 집에 카세트라디오도 없네요..



얼마전 파란(하이텔) MSX의 천국 동호회 (http://club.paran.com/club/home.do?clubid=para) 에서 활동중이신 김성호 님께서 직접 SPC-800 데모테이프를 덤프를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에뮬에서도 구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김성호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bluemsx 에서 구동시킨 화면도 올려봅니다.




삼성전자의 구 로고를 로봇이 나와서 그리는 장면으로 데모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메뉴에선 5가지가 선택 가능합니다.



실로폰으로 간단한 음악을 들려주고 직접 연주도 가능한 메뉴.



달의 모습이 변하는 이유를 알려주는 화면입니다.



그래픽으로 차트를 나타내주는 화면입니다. 다른 컴퓨터의 데모프로그램들에서도 자주 볼수 있는 코너.



음악과 함께 다양한 그래픽을 보여주는 메뉴입니다.



종료 화면.




LIST 명령어를 쳐서보니 MSX베이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네요. 실행중에는 간단해보이는 프로그램이지만 list 쳐보면 4000줄이 넘는 제 기준으로 보면 대단한 프로그램이네요. 예전에 컴퓨터학원에서 간단한 베이직프로그램 만드는것도 힘들었던걸 생각하면요.

Bluemsx 에서 실행방법은 기종을 MSX - Korean 으로 설정 후 베이직으로 부팅한 상태에서 카세트테이프파일을 넣고 RWD 버튼을 눌러서 되감기 시킨 후 cload"DEMO" (DEMO 는 대문자로 치셔야함) 라고 입력하시면 Found:DEMO 라고 나올겁니다. 그 다음 run 입력하면 실행 됩니다.


자료는 파란(하이텔) MSX의 천국 동호회 (http://club.paran.com/club/home.do?clubid=para) 에서도 찾으실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덤프해주신 김성호님께 감사드립니다.

SPC-800 DEMO.zi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