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픈케이스/자동차

아이나비 inavi FX500 마하 블랙박스 간단사용기

by 맵시나 2013. 12. 5.
반응형

아는 분의 차에 설치할려고 구매한 아이나비 inavi FX500 마하 블랙박스 입니다. 

 

 

 

상자는 스티커로 밀봉이 되어 있네요. 현재 FX500 은 162000원선에 팔리고 있습니다.

1채널 블랙박스 중에서는 가격이 좀 높은게 단점이네요.

 

 

 

 

 

블랙박스라 충격에는 자신이 있는건지 포장은 좀 약한 느낌입니다. 스폰지나 뽁뽁이 없이 종이상자와 비닐이 다네요.

 

 

 

 

 

내용물들도 비닐포장정도만 되어있습니다.

 

 

 

 

 

전체 구성품들입니다. 본체, 상시전원케이블, 선정리클립 3개, 16GB micro sd 메모리, 설명서.

선정리 클립은 달랑 3개 넣어줬네요. 오픈마켓에서 10개에 1000원정도 하는걸 좀 짜네요.

 

상시전원 설치하실 분들에겐 문제가 아니지만 시거잭 전원 케이블이 미포함이라 따로 구매해야 했습니다.

 

 

 

 

 

 

 

아이나비 FX500 의 외관은 깔끔한게 마음에 듭니다.

 

 

 

 

 

버튼은 총 3개가 있는데 여러 기능들을 사용하려면 설명서를 잘 읽어보고 눌러야 하더군요. 아이나비 블랙클레어2 처럼 척보면 알수있는 버튼이 여러개 있는게 더 편리해보입니다.

 

그래도 음성안내 기능이 있어서 녹화시작이나 각종 상태를 알려주니 사용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한가지 더 FX500 의 불편한 점을 발견했는데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완전 자동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아이나비 매니저 프로그램으로 블랙박스 S/W 업그레이드 버튼 누르면 저절로 메모리카드에 복사되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군여. 어쩐지 설명서따라 펌웨어업그레이드 해봐도 버전이 V1.3.2 그대로라 이상하다 했네요.

 

 

답답해서 아이나비 질문게시판을 찾아보니 FX500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해 문의를 하신 분이 계셨고요. 거기 올라온 답변 내용을 아래에 옮겨봅니다.

 

 


문의하여 주신 FX 500 제품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해 안내를 드리자면 아래 내용과 일치하기에 참조부탁드립니다.

 

FX500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펌웨어 다운로드 후 4개 파일 (boot, cramfs, data,ulmage)을 아이나비


      FX500 마하 SD메모리카드 내 update폴더에 저장합니다.

 

 2.  SD 메모리카드를 아이나비 FX500마하 단말기에 삽입후 DC 전원을 연결합니다.


 3.  우측 LED가 적색으로 점멸되며 ,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시작됩니다.

 

 

 4.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습니다'라는 음성안내 후 자동으로 재부팅되며


  '상시녹화를 시작합니다' 라는 음성안내가 발생되면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모두 종료됩니다.

 

※ 펌웨어 업그레이드 시 SD카드 포맷 후 진행을 권장합니다.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지 않아서 따로 구매한 전원 시거잭 케이블 입니다. 물건값+배송료 합쳐서 만원 가깝게 지출이 생겼네요.

 

 

 

 

 

사용해보니 작동은 잘되는데 블랙박스와 연결하는 단자가 끝까지 안들어가고 약간 남데요. 기본 구성품인 상시전원 케이블의 단자와 비교해보니 미세하게 길이가 길더군여. 정품인것 같은데 왜 그런건지..

 

 

 

 

 

차량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FX500 은 카메라 부위를 상하로는 움직일수 있지만 좌우로는 회전이 안되니 부착할때 정확하게 정면으로 붙여야 낭패를 안당합니다.

 

 

 

 

 

 

 

 

 

아이나비 FX500 마하 펌웨어 V1.3.2 의 주간 녹화영상을 스크린캡쳐해봤습니다. (1920X1080, 30 fps)

화질은 대체로 괜찮은데 고속으로 화면이 바뀔때 깍두기현상이 나타날때가 있습니다.

 

 

 

 

 

 

 

 

펌웨어 V1.3.2 비슷한 속도로 달리는 차의 번호판은 비교적 확인이 쉬우나 역광상태, 빠르게 스쳐지나가는 차량의 번호판은 잘 안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펌웨어 V1.3.2 상태에선 야간주행시 화질이 뿌예졌다 좋아졌다하는 현상이 있었는데 V1.4.6 으로 업데이트 하니까 그런현상이 거의 없어진것 같습니다. 화질 선명도가 높아졌고 대신 노이즈는 좀 더 늘어난듯 합니다. (카메라 ISO 높였을때처럼) 번호판 식별에는 업데이트하는게 도움이 되겠네요. 

 

 

 

 

끝으로 아이나비 FX500 주간주행영상 입니다. 유튜브에 올렸더니 약간 끊기는 느낌이 드는데 원본영상으로 보면 30fps 답게 아주 부드럽게 재생됩니다.

 

 

사용한지 1주일정도라 내구성은 어떨지 궁금한데 추후 문제가 생기면 내용 추가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