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게임 실행기/IBM

테스트드라이브3 (TEST DRIVE 3 - THE PASSION) 고전게임 실행기

by 맵시나 2008. 3. 5.
반응형
어콜레이드사의 테스트드라이브3 (TEST DRIVE 3 - THE PASSION) 실행기입니다. VGA 와 풀3D 화면을 지원하면서 전편에 비해 그래픽과 사실성이 엄청나게 향상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스트드라이브3 는 1990년 출시된 게임으로 당시 국내 가정에서 많이 쓰이던 컴퓨터 (XT나 AT기종) 에서는 제대로 구동하기 힘들었을정도로 고사양게임으로 보입니다. 386 이나 486 기종에서나 제대로 돌아갔을것으로 보이네요.
(저도 1996년 펜티엄컴퓨터를 구입하고서야 제대로 실행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뉴화면은 전작인 테스트드라이브2와 비슷합니다. 테스트드라이브3도 역시 추가차량과 코스를 제공하는 확장팩이 있다고 하네요. 3편부터는 플레이어차량과 경쟁차량 2대가 함께 달릴 수 있더군요. (전작은 1 대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GM사의 시보레 코베트 컨셉트카입니다. (Chevrolet Corvette CERV III Concept)
650마력에 최고속도가 362.1 kph / 225 mph 로 수퍼카급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위키피디아에서 찾아보시길.. http://en.wikipedia.org/wiki/Chevrolet_Corvette_CERV


사용자 삽입 이미지


CERV III 의 운전석입니다. 작동은 안하지만 운전석 우측의 CRT 화면이 특이하네요. 속도계를 자세히 보면 적산거리 표시장치도 달렸습니다. 적산거리장치는 실제로 작동도 하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명한 람보르기니 디아블로 (Lamborghini DIABLO)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람보르기니 디아블로의 운전석 입니다. 약간은 투박한 느낌이 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피닌파리나 미토스 (Pininfarina MYTHOS) 입니다. 제작은 페라리, 디자인은 피닌파리나가 했다고 하네요.
http://en.wikipedia.org/wiki/Pininfarina_Mythos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토스의 운전석으로 핸들중앙에 페라리 마크가 보이네요. 그리고 화면우측에 보이는 기어봉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테스트드라이브3 에서는 후진기어를 넣으면 후진도 가능합니다. 풀 3D환경이기 때문에 길을 잘못들거나 유턴 등을 할때 후진기어를 사용하면 편리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스트드라이브3에서는 경쟁차들도 속도위반등을 하면 경찰차가 와서 잡습니다. 전편에선 플레이어의 차량만 단속당하는 것이 참 불공평하다고 느껴졌었는데 3편에서는 그 단점이 확실히 고쳐져서 마음에 들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3D 게임의 특징을 살려서 외부시점으로 관찰도 가능합니다. 320*200 의 저해상도이지만 당시 기준으로 보면 엄청나게 사실적인 그래픽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길을 가다보면 이렇게 철도건널목도 나타나는데 실제처럼 경고등과 벨소리가 울리면서 차단장치가 내려옵니다.
잠시 기다리면 보시는 것처럼 철도차량이 지나가지요. 요즘 게임에서도 보기 힘든 사실적인 묘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공사때문에 폐쇄된 도로도 있습니다. 엉성해보이지만 사람도 서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나 눈이 오기도 하고 흐린날 맑은날, 낮 과 밤 등 환경이 사실적으로 다양하게 변화합니다. 벌레가 날라와 터져서 앞 유리창이 더러워기도 하지요. 이럴 때 W키를 누르면 와이퍼가 작동하면서 깨끗해지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로가 약간 정체된 모습입니다. 좁은길이라 컴퓨터가 운전하는 빨간색 미토스 경쟁차가 앞지르길 못하고 있네요.
게다가 경찰차까지 있으니.. 음주운전금지 홍보광고판도 보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스트드라이브3에선 갈림길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잘못하다간 길을 헤맬수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화면 좌측상단에 나침반도 달려 있고요. 길을 헤멘다는 느낌이 들 때에는 도로표지판 (굽은길표시, 제한속도표시) 이 제대로 보이는 길로 들어서면 되는것 같습니다. (길을 거꾸로 가면 도로표지판의 뒤만 보임)

사거리에선 신호등도 가끔 보이는데요. 보시다시피 노란불에 통과하는 순간 경찰차가 앞에 있어서 순간적으로 움찔했습니다. 실제 현실상황에서도 이런 경험을 자주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철도건널목 차단기가 막 내려오는 순간인데 앞서가는 경쟁차는 속도도 안줄이고 그냥 내달리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 스테이지의 모습인데 야간에 눈도 오고 길도 상당히 복잡하더군요. 화면처럼 일반 트래픽차량이나 경찰차들도 와이퍼나 전조등을 키고 다니는 모습이 상당히 사실적으로 느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통과하면 간단한 축하메시지와 함께 스코어보드에 이름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전작처럼 테스트드라이브3 에서도 확장팩 Road & Car 를 설치하면 어큐라 NSX (Acura NSX) 와 닷지 스텔스 (Dodge Stealth) 차량과 추가코스인 뉴잉글랜드 (New England course: Cape Cod to Niagara) 가 더해진다고 하네요.

후속작인 테스트드라이브4 부터는 일반도로주행형식이 아닌 경주트랙을 도는 레이싱 스타일로 변화하면서 개인적으로 많은 실망을 했었는데 최신작인 테스트드라이브 언리미티드 에선 예전 테스트드라이브 1-3편의 특징인 사실적인 도로주행이라는 컨셉을 다시 살려낸것이 참 마음에 들더군요.

테스트드라이브의 1-3 의 형식을 이어받았던 니드포스피드 시리즈는 반대로 시리즈가 거듭될수록 아케이드적인 느낌이 점점 많아지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