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게임 실행기/IBM

피시툴스 디럭스 R4.20 (PC Tools Deluxe R4.20) 실행기

by 맵시나 2008. 2. 3.
반응형

80년대 16비트 IBM-XT/AT 호환기종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던 유틸중의 하나인 피시툴스 디럭스 R4.20 (Pctools Deluxe R4.20) 의 시작화면입니다. 제작사인 센트랄포인트소프트웨어 (central point software) 사의 카피투피시 (COPYIIPC) 나 트랜스카피 (TRANSCOPY) , 디럭스옵션보드 (Deluxe Option Board) 같은 카피전문 소프트웨어나 카피보드들도 당시 국내에서 유명했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 Tools 의 초기 실행화면입니다. 여기서 주로 F3 키로 디스크 파일목록화면으로 넘어갔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작화면에서 F3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파일목록, 기능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화면아래쪽에 밝은색으로 보이는 단축키들 C 나 V 키 등을 눌러서 여러가지기능을 사용가능하지요. E 키를 누르면 에디트 기능을 쓸 수 있는데 당시 장난으로 MS-DOS 버전을 3.3에서 5.0 으로 바꾸거나 피시툴스 버전을 6.0이나 9.0 으로 구라버전을 만들던 추억이 생각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가장많이 사용하던 디스크카피 기능을 실행해봤습니다. 당시에는 피시툴스에서 복사하는게 편하기도 하고 보기에도 뭔가 멋이 있어서 MS-DOS에 기본으로 포함된 diskcopy 를 쓰기보다는 피시툴스의 카피기능을 주로 이용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스템 정보를 나타내주는 화면인데 구형프로그램이라 그런지 제대로 인식은 못하네요.
보시다시피 IBM/PC XT Model 286, CPU는 80386, 코프로세서 80387,  도스 5.0, EGA 그래픽카드 등으로 인식합니다. 그래도 20년전 프로그램이 에뮬레이터등의 도움없이 아직도 호환된다는 점에 조금 놀랐습니다..

(피시툴스 (Pctools R4.20) 실행시 하드디스크 파일시스템이 NTFS라 그런지 시작화면만 나오고 제대로 실행이 안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윈도우95시절 쓰던 디스켓에 넣어서 해보니 잘되니 참고하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