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컴퓨터 잡지스캔

메아리 - MSX용 FM팩 (MSX - FM-PAC), 메아리확장램카드 잡지 광고

by 맵시나 2008. 1. 23.
반응형

FM팩


MSX 컴퓨터 관련 용품을 주로 취급하던 메아리사의 FM팩 (FM-PAC) (파나소닉사의 제품을 보따리상들을 통해 들여와 판매한것 같습니다)과 메아리확장램카드 잡지 광고입니다.

저는 그 당시 MSX1 기종인 대우전자의 아이큐1000 (IQ-1000) 유저여서 FM팩은 사용해볼 기회가 없었고 90년대중반 PC용 MSX에뮬레이터가 본격적으로 개발되고 나서야 FM팩의 성능을 느껴볼 수가 있었는데 확실히 음악이나 효과음등의 향상이 크게 느껴지더군요. (메가드라이브에서 슈퍼패미컴으로 바꿨을때 정도의 느낌)

게다가 세이브용 S램팩 같은 게이어들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제품이라 일본에선 상당히 인기 있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FM팩용 호환소프트가 주로 음악작곡유틸이나 MSX2용 디스크게임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MSX용 3.5인치 디스크드라이브 한대 가격이 30만원정도였던 80년대 후반 국내에선 아마도 그리 많이 판매되지는 못했을걸로 생각됩니다. (교육용 PC도 16비트로 결정되었던 시기라)

암튼 재미나 (ZEMINA) 에서도 뮤직박스 (MUSIC BOX) 라는 이름의 FM팩 완전호환카드(복제품인지는 모르겠지만) 를 개발, 판매할 정도로 국내외 MSX유저들에겐 FM팩이 상당한 관심을 일으켰지요.


메아리확장램 (1M-4M)
* 에러가 전혀 없는 램카드 입니다. (에러율 0%보장)
* 1메가에서 4메가까지 누구나 손쉽게 확장 가능합니다.
* 1M -> 그라디우스2, 슈퍼로드런너 2M -> 고파의야망, 알레스터 - PACKAGE (디스켙) 이 들어있습니다.
* 불량 램카드를 가지고 오면 새 램카드로 교환해 드립니다. (선착순 100명에 한함)

MSX를 오케스트라로 바꿔줍니다 -FM팩-

S램카드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FM팩에는 S램이 내장되어 게임이나 프로그램 등을 FM팩에 저장할 수도 있으며 다시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이며
컴퓨터의 전원을 꺼도 기억된 내용은 절대로 지워지지 않습니다. (게임은 중간에서도 시작할 수 있음)

폭발적인 사운드 기능을 아시나요.

신서사오르스라는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므로 신디사이저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폭발적인 9중화음과 효과음, 작곡, 편곡도 할 수 있습니다.
(1) 효과음 종류 : 드럼소리, 트럼펫소리, 기타소리, 사람웃음소리 등 외에도 무한한 소리를 낼 수 있기 때문에 FM팩을 작은 오케스트라라고 말할 수 있다.
(2) 신디사이저 기능 : 신디사이저는 신서사오르소라는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디사이저의 막강한 기능을 맛볼 수 있습니다.
(3) 작곡.편곡 기능 : 자기가 원하는 음악을 악기를 이용하여 작곡.편곡까지도 가능합니다.

게임의 응용

기존의 MSX소프트웨어 중에도 FM용이 많이 있으며 앞으로 나오는 신종 S/W는 거의 대부분이 FM용으로 나옵니다.
예) 신구옥전, NYANCLE, PLAY BALL 2 등 다수
"위의 기능을 볼 때 FM팩을 역시 작은 오케스트라라고 할만 하다."
반응형

댓글